본문 바로가기
ETC/이야기로 배우는 네트워크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장비의 분류

by 계영수 2022. 9. 26.
728x90

필자의 강의

 

보물상자님의 소개 - 인프런 | 온라인 강의 플랫폼

인프런 보물상자님의 소개 페이지 입니다. - 보물상자님 소개 | 인프런

www.inflearn.com

 

본 포스팅은 필자가 모두 생각하여 쓴 것으로 제 허락업이 일부 혹은 전부의 재사용을 금지합니다.

 

네트워크를 배운다는 것은, 사실 네트워크 장비를 배우는 것이 대부분의 학습입니다. 물론 네트워크를 학문적으로, 즉 데이터의 전달보다는 데이터의 모양에 초점을 두어 공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신 관련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면 주로 데이터의 모양에 대해서 학습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통신 프로그래밍은 주로 사람의 컴퓨터에 설치되어 사람이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전송에 알맞도록 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네트워크 장비를 간단히 이해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네트워크에 유선이든, 무선이든 연결된 장비는 모두 네트워크 장비입니다. 따라서 내 컴퓨터도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장비입니다. 

 

네트워크 장비를 초보자를 위해서, 그리고 설명의 편의성을 이해서 딱  2가지로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트워크에 1개의 연결을 가지는 장비 (End Device)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는 네트워크에 한 개의 연결을 가지고 있습니다. 집에서 데스크 탑 컴퓨터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유선으로, 노트북의 경우에는 무선등으로 연결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장비는 네트워크를 통해서 전달되는 데이터를 최종적으로 소비하거나, 네트워크를 통해서 데이터를 처음으로 발생시키고 전송합니다. 일반적으로 보통 사람들이 사용하는 장비는 이런 'End Device'에 해당합니다.  업계에서는 '종단 장비'라고도 부릅니다. 네트워크에서 가장 가장자리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 네트워크에 2개 이상의 연결을 가지는 장비 (Intermediate Device)

보통 가정집에 인터넷 접속을 위해서 공유기를 사용합니다. 이 공유기는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서 다수의 연결을 가지게 됩니다. 즉 어떤 장비가 있는데, 컴퓨터와 다르게 여러개의 연결선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이러한 장비는 보통 하나의 연결을 통해서 데이터를 받고, 또 다른 연결을 통해서 전달 받은 데이터를 포워딩합니다. 자기가 수신한 데이터를 최종적으로 소비하지 않고, 보통은 또 다른 연결을 통해서 포워딩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류의 장비를 보통 '네트워크 장비'라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데이터를 자기가 소비하지 않고, 다시 다른 곳으로 포워딩한다는 것입니다.

 

네트워크를 공부하는 동안에는 보통 공유기와 같이 네트워크에 2개 이상의 연결을 가진 장비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네트워크에 2개 이상의 연결을 가진 장비는, 데이터를 포워딩하는 과정에서 어떤 판단을 하게 되는데, 네트워크 학습 주제 중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네트워크에 2개 이상의 연결을 가지는 장비는 가장 대표적으로 라우터와 스위치가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공부한다는 것은, 학습 단계에 있어서 초반에는 라우터와 스위치의 기능을 집중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왜냐하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장비가 라우터와 스위치이기 때문에 라우터/스위치를 이해하게 되면 네트워크의 가장 큰 뼈대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어머어마하게 큰 인터넷에서 데이터가 최종적으로 내가 원하는 곳까지 전달되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비도 라우터와 스위치입니다. 

 

네트워크 기초 강의에서는 라우터/스위치에 대해서 설명을 하지만, 학습자가 라우터/스위치를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네트워크 기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실습이 매우 중요한데, 라우터/스위치 장비의 실습없이 해당 장비의 기능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728x90